갑자기 회사가 문을 닫아버려서 미쳐 못 받은 퇴직연금이 있으신가요? 정부에서 개인이 놓친 퇴직 연금을 손쉽게 조회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였습니다. 미청구 퇴직 연금을 조회하는 방법과 안전하게 찾을 수 있는 방법까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잠자고 있는 퇴직 연금 1085억 원
현재 자신의 퇴직 연금을 찾아가지 않은 근로자는 무려 5만 명입니다. 이렇게 주인을 찾지 못한 채 잠자고 있는 퇴직 연금 액수는 무려 1085억 원이나 됩니다. 혹시 그 중에 내 퇴직금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신가요?
퇴직 연금은 기업이 퇴직급여를 금융회사에 적립하도록 한 제도로, 기업이 문을 닫거나 망하더라도 근로자가 퇴직금을 안전하게 받을 수 있도록 만든 장치입니다. 사용자가 퇴직을 알리면 연금이 지급되는 것이 일반적이나, 갑작스럽게 폐업한 경우에 미지급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미청구 퇴직 연금을 조회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 방법
정부에서는 2024년 5월 29일부터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 플랫폼'을 신설했습니다.
금융권의 모든 계좌에서 개인의 퇴직 연금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로, '어카운트인포'에 가입한 후, 모바일 앱이나 PC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간단한 가입 절차만 거치면 바로 퇴직 연금 조회가 가능하므로, 혹시 모를 자신의 미청구 퇴직 연금을 조회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내 퇴직연금 찾는 방법
퇴직연금을 찾아가려면 위탁 관리 중인 금융회사에 직접 연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카운트인포에서 조회한 금융회사에 찾아가거나 상담 전화 연결을 통해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그 전에 먼저 아래 필요 서류를 확인해 주세요.
- 필요 서류 : 신분증, 지급 신청서, 고용관계 종료 확인 가능 서류
(※ 어카운트인포에서 필요한 서류와 발급처 확인 가능!)
마치며
여러 이유로 자신의 퇴직금을 받지 못했던 분들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정리해 드렸습니다.
향후 정부는 금융회사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서 간편하게 미청구 퇴직금을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도 개선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소중한 자신의 퇴직금을 잊지 말고 챙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