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금값 상승률이 급상승 중입니다. 지난 1년 동안(2023년 6월~2024년 5월까지) 금 시세가 26% 상승한 반면, 삼성전자 주가는 7,81%, 코스피지수는 4.10% 상승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올해 연말까지 금값이 더 오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자고 일어나면 또 올랐다'라고 할만큼 현재도 금이 가치는 계속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안정성과 수익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 싶다면 바로 지금이 금 투자에 좋은 타이밍입니다.
금 투자 방법은 크게 4가지 이며, 투자별 장단점과 투자 팁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골드바 투자
골드바는 실물 금을 손에 쥘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입니다. 귀금속 거래소나 은행에서 1g, 1돈, 1kg까지 무게에 맞춰 가공된 골드바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장점: 매매차익이 비과세이므로, 현물 금을 증여하거나 상속할 때 부동산 등의 자산과 달리 추적이 어렵기 때문에 증여세나 상속세 피하는 수단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단점: 금을 살 때 부가가치세 10%를 더해서 지불해야 합니다. 또 추가 세공비가 부과되며, 거래소마다 금액이 상이합니다.
골드바 거래 팁: 추가 세공비는 골드바 무게가 무거울수록 단위 무게당 세공비가 저렴해집니다. 따라서 100g짜리 골드바 10개를 구매하는 것보다 1kg짜리 골드바 1개를 구매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2. 은행 금 통장
은행에서 금 전용 통장을 만들고 계좌에 돈을 입금하면 금 0.01g단위(약 1000원)로 금을 사고팔 수 있습니다. 이때 금값은 국제 금시세와 환율을 적용해서 결정됩니다. 시중은행 중에서는 국민, 우리, 신한 은행에서 금 통장을 판매 중입니다.
장점: 비대면 통장 개설이 가능해서 간편합니다. 또한 약 1000원부터 거래가 가능하므로 소액 투자자에게 적합한 방법입니다. 또한 부가세가 붙지 않습니다.
단점: 거래 때마다 발생하는 매매 수수료가 약 1%로 다소 높은 편입니다. 또한 매매 차익이 발생하면 배당소득세 15.4%를 내야 합니다.
3. 금 ETF(상장지수펀드)
금 ETF 투자는 금 투자 전용 계좌를 따로 만들지 않아도, 일반 증권사 계좌만 있으면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투자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이용하는 금 투자 방법입니다.
장점: 매매 수수료가 저렴한 편이고 환율에 영향 받지 않고 금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별도 부가세도 없습니다.
단점: 매매 차익이 발생하면 배당소득세 15.4%를 과세합니다.
4. KRX 한국거래소 금 시장 거래
한국거래소 금 시장에 직접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증권사에서 금 거래 전용 계좌를 만들면 국제 금 시세에 따라 금을 1g 단위로 소액 투자할 수 있습니다.
장점: 매매수수료가 매우 저렴하며 부가세가 없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비과세입니다. 금 통장이나 금 ETF에 부과되는 배당소득세가 붙지 않아 수수료 및 세금이 없습니다.
단점: 매수한 금이 100g이 넘으면 현물로 찾을 수 있으나, 부가가치세 10%가 추가 부과됩니다.
현명한 금 투자 TIP!
비대면 거래를 선호한다면, 배당소득세가 붙지 않는 <KRX 금 시장> 거래가 수수료 및 세금을 가장 아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투자 상품도 다양하기 때문에 현재 가장 많은 투자자들이 찾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각자 자신의 자산 상황에 맞는 현명한 금 투자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안전한 장기 거래 투자 방법을 찾고 있다면, <개인투자용 채권>에 대한 포스팅을 읽어 보세요!
개인투자용 국채 (미래에셋증권) 투자 금리 장단점 정리
미성년자를 포함해 누구나 투자할 수 있는 개인투자용 국채가 6월부터 발행됩니다. 높은 금리와 안정성이 모두 기대되는 만큼 미리 계좌를 만들어놓으면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개인
a.okgoodwriter.com
미래에셋 개인투자용 국채 매입 전 궁금한 모든 것 (Q&A 정리)
미래에셋에서 가입할 수 있는 개인투자용 국채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국가에서 발행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데다 20년 후 원금의 2배를 수령할 수 있는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장기 투
a.okgoodwriter.com